서울여자대학교 도서관

전체메뉴 열기


예약/비소장도서

(최종수정일 : 2017. 09. 13)
꼭 필요한 자료가 도서관에 없다면 어떻게 해야합니까?
상호대차를 위한 해당 협의회(Keris, NDSL)를 통해 소장하고 있는 타 기관으로부터 제공 받는 방법과 구입을 요청(희망도서신청)하여 이용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타기관으로부터 제공 받는 방법 : 원문복사 및 상호대차 서비스 해당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도서관에서 원문복사나 상호대차서비스 제도를 이용하여 원문을 복사하거나 해당 도서를 대출할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서관 홈페이지 우측하단 related site -> RISS 접속 -> 해당 자료 검색 -> 복사 혹은 대출 신청 -> 소장 대학 선택 -> 자료 도착 '문자(SMS)'수령 -> 2층 연속간행물실 방문 -> 자료 수령 (대출자료는 2층으로 반납)(단, RISS에 “서울여자대학교 소속” 으로 회원가입 후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자료 연체자나 대출중지자는 인증 불허)

    * 원문복사 가능 자료 : 단행본, 학술지, 학위논문 등(전권 복사 등 저작권 범위내 복사만 가능)
    * 상호대차 가능 자료 : 단행본
    * 대출책수 및 기간은 3책 15일이며, 연장은 해당기관의 승인이 있을 경우 1회에 한하여 7일간 가능하며 예약은 불가능합니다.

    * 서울동북부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서동도협) 소속 11개교(국민대, 광운대, 대진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명지대, 삼육대, 상명대, 서경대, 성신여대, 한성대)도서관간은 직접방문수령 및 반납이 가능합니다.(주의: RISS를 통해 신청한 후 담당자간 대출가능여부 확인 후 방문)

    * 자료 연체 및 미수령 시 제재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출기간/권수
    구분 비용지원 대상자 비용지원 미대상자
    상호대차 자료 연체 시 연체 1회시 : 경고 처리 연체료 본인 부담
    (1일 500원)
    연체 2회시 :
    1) 해당 건부터 원문복사 및 상호대차 서비스 비용 지원 불가
    2) 해당 신청금액과 연체료 본인 부담
    상호대차 자료 미수령 시 도착 확인 후 2주 이상 미수령 시 :
    미수령일로부터 1년간 상호대차/원문복사 서비스 신청 불가
    원문복사 자료 미수령 시 도착확인 후 1달 이상 미수령 시 :
    자료 수령 전까지 본교 도서관 자료 대출 및 상호대차/원문복사 서비스 신청 불가


    RISS(한국교육학술정보원)및 NDSL(국가과학기술전자도서관)을 통한 원문복사 서비스 신청도 가능합니다.(사이트 회원 가입 및 인증 필수)
  2.  
  3. 도서관에 희망도서로 자료구입 신청가능
    :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swu.ac.kr)로 접속하여 이용자 서비스의 '희망도서신청' 에 들어가서 해당사항 (자료명, 저자명, 출판사명 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신청 자격 및 제한 사항에 대해서는 희망도서 신청메뉴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도서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도서 검색 후 상세정보로 들어가 대출중인 도서 중 예약하고자 하는 도서를 예약합니다. 이 때 예약 유효일은 언제까지 예약도서가 반납되기를 기다릴 것인지에 대한 것이며 예약 유효일이 지난 후 예약은 자동 취소됩니다. 예약은 1인당 2권까지 가능합니다.
예약도서는 어떻게 찾나요?
예약한 도서가 반납이 되면 e-mail 또는 SMS로 예약자료 도착 안내를 받게 됩니다. 도착안내를 받은 후 다음날부터 2일간 문학자료실 데스크에 보관되니 학생증을 가지고 찾으러 오시면 됩니다.
그러나 각 이용자가 사용하는 e-mail이나 네트워크 사정으로 통보 메세지가 이용자에게 항상 100% 정확하게 전달될 수 없으므로, 이용자가 수시로 홈페이지 'My Library'에 로그인하여 예약도서조회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신문자료는 어떻게 비치해 놓고 있나요?
2층 로비에서 당일 해당 신문을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습니다.(3종) 또한, 당월 신문은 신문 종류에 따라 15일 또는 30일 주기로 2층 문학/연속간행물실 내 신문서가에서 비치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한이 지난 신문의 경우, 제본 준비를 위해 별도의 서가에 보관하므로 해당 신문을 보고자 하실 경우 연속간행물실 데스크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제본된 신문의 보관기한은 발행년으로부터 6개월입니다.)
대출한 자료(도서 등)가 연체되었을 때 멀티미디어실자료는 이용할 수 있나요?
연체된 자료가 있는 경우 관내 모든 자료의 대출이 불가능하므로, 이용 불가함을 알려드립니다.